설교를 조각하는 과정의 개관
I. 강해설교의 정의
강해설교란 올바른 해석 방법을 통해 얻어진 성경 본문의 중심 명제를 통해 청중들이 경건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그들의 지성을 깨우치고, 가슴에 호소하여, 삶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효과적인 의사 전달의 사용해 현실에 맞게 전달하는 설교다.
I. 설명
A. 강해설교의 내용
1. 현대 감각에 맞게
2. 설교 본문의 중심 명제
B. 강해설교의 방법
1. 해석
2. 설교의 전달
C. 강해설교의 목적
1. 지성을 깨우친다.
2. 가슴에 호소한다.
3. 삶에 변화를 가져온다.
Ⅱ. 전체 개략: 성경으로 설교를 조각하는 7단계 방법론
앞에서 제시한 정의를 사용해서 아래의 빈칸을 채우라. 우리 세미나에서는 이 부분을 수도 없이 반복하고 강조해서 외울 수 있도록 해준다.
1단계: 본문을 연구하라
2단계: 본문의 구조를 이해하라
3단계: 본문의 중심 명제
4단계: 목적의 다리
5단계: 설교의 중심 명제
6단계: 설교의 구조
7단계: 설교선포
1단계. 본문을 연구하라
I. 본문의 연구
A. 단어들을 관찰하라
1. 긴 단어
2. 특이한 단어
3. 반복되는 단어
B.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관찰하라
1. 문법적인 관계
2. 논리적인 관계
3. 시대적이고 지리적인 관계
4. 심리적인 관계
5. 문맥적인 관계
a. 성경 전체의 문맥
b. 본문이 속해 있는 성경 안에서의 문맥
c. 본문 자체의 앞뒤 문맥
6. 일반적인 관계
a. 교훈: 예수님의 설교나 서신서들과 같이 교훈적이거나 강화적인내용.
b. 이야기체 역사적인 사건들과 같은 이야기체로 기록된 부분.
c. 시가서 시편, 잠언, 아가서 등.
d. 비유i 주로 예수님의 비유들
e. 기적 성경 역사의 특정한 세 기간 동안에 주로 나타나는 사건들
(모세와 아론의 시대, 엘리야와 엘리사의 시대, 예수님과 사도들의 시대).
f. 예언 다니엘서, 에스겔서, 요한계시록
Ⅱ. 본문의 상세한 내용들을 통해 의미를 찾는 작업
A. 질문을 던짐
1. 단어에 대한 질문
a. 이 단어가 현대에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
b. 이 단어가 쓰여 질 당시에 의미했던 바가 무엇인가?
c. 같은 단어가 성경의 다른 곳에서는 어떤 의미로 쓰였는가?
2. 관계에 대한 질문
a. 문법적인 관계
(1) 시제 (2) 수 (3) 성
b. 논리적인 관계
(1) 원인과 결과 (2) 이유 (3) 결과 (4) 대조 (5) 비교 (6) 조건 (7) 목적
c. 시대적이고 지리적인 관계
d. 심리적인 관계
e. 문맥적인 관계
(1) 성경 전체의 문맥
(a) 역사적인 맥락 (b) 성경적인 혹은 문학적인 맥락
(c) 문화적인 맥락 (d) 신학적인 맥락
(2) 본문이 속해 있는 성경 안에서의 문맥
(3) 본문의 문맥
f. 일반적인 관계들
3. 질문에 관한요약: 질문의 종류
a. 배경에 관한 질문
b. 사실에 관한 질문
c. 의미에 관한 질문
d. 적용에 관한 질문
B. 질문에 대해 답을 함
C. 답변을 분석함: "다섯 개의 시금석"
1. 진실성의 시금석: 당신의 해석이 진실되다는 증거를 제시할 수 있는가?
성경의 저자가 의도했던 바를 바로 이해하고 있는가?
2. 통일성의 시금석: 본문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와 주장하는 바와 해석 사이
에 통일성이 존재하는가?
3. 일관성의 시금석: 당신의 해석이 본문의 앞뒤 문맥과 본문이 속해있는 성경
과, 전체 성경의 가르침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4. 단순성의 시금석: 당신의 해석은 단순한가 아니면 불확실한 내용을 억지로
짜 맞춘 것인가? 평범한가 아니면 신비주의적인가?
5. 정직성의 시금석: 자신의(또는 영적인 은사나 교단의)편견이나 선입견이 본
문의 정확한 해석을 방해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는가?
D. 답변을 적용함
1. 이 본문으로부터 어떠한 종류의 적용을 얻게 되는가? 내용에 대한
이해인가, 행동적인 적용인가 아니면 내용의 이해에 근거한 행동적인 적용
인가?
2. 본문에 근거한 적용이란 무엇인가?
3. 이러한 적용이 분명히 본문에서 비롯된 것인가?
4. 적용이 본문에서 비롯된 것임을 어떻게 성도들에게 확신시켜줄 수 있는가?
2단계. 본문의 구조를 이해하라
I. 본문의 부분들의 구조 파악
우리는 문법의 열쇠와 내용의 열쇠를 가지고 대지와 소지를 구분하고, 큰 뼈와 작은 뼈를 구분하여 본문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A. 문법의 열쇠
구조를 나타내는 문법의 열쇠
의미 구조의 이해에 도움을 주는 표현 |
원인 왜냐하면, ... 때문에, ...이기에 |
이유 왜냐하면, ... 때문에, ....이기에 |
결과 그래서, 그러므로 |
목적 ...하기 위하여, ...을 위해 |
수단을 향해 ...으로, .. 함으로 |
시간 ....까지, ....할 때, ...할 때마다, ....하자마자 |
장소 ...에서, ...로부터, ....에까지 |
방법 ....와 같이, ...방법으로 |
B. 내용 또는 주제의 열쇠
1. 내용의 변화
2. 새로운 주제의 등장
3. 반복
4. 기술의 형태의 변화
C. 본문 구조의 이해를 위한 단계
1. 모든 문법의 열쇠와 내용 또는 주제의 열쇠들을 찾아라.
2. 더 중요한 열쇠들과 덜 중요한 열쇠들을 구별하라.
ex)
Ⅰ.
A.
1.
a
(1)
(a)
Ⅱ.
A.
1.
a (등등)
다시 말하면, 문법 또는 내용의 열쇠를 통해 본문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으며, 그것들이 영향을 주는 단어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알려준다. 덜 중요한 표현 일수록 아웃라인에서 오른쪽에 위치하게 된다.
가장 중요한 구조의 열쇠: 로마 숫자 - Ⅰ. Ⅱ. Ⅲ.
그 다음 중요한 구조의 열쇠: 영어 대문자 - A. B. C
그 다음 중요한 구조의 열쇠: 아라비아 숫자 - 1, 2, 3
그 다음 중요한 구조의 열쇠: 영어 소문자 - a, b, c
그 다음 중요한 구조의 열쇠: 괄호 속의 아라비아 숫자 (1),(2),(3)
그 다음 중요한 구조의 열쇠: 괄호 속의 영어 소문자 -(a),(b),(c)
3. 더 중요한 열쇠들의 의미나 그 중요성을 이해해야 한다.
4. 더 중요한 열쇠들과 덜 중요한 열쇠들의 중요성을 감안해서 본문의 구조의 아웃라인을 작성한다.
Ⅱ. 본문의 주요 부분들을 요약하라.
아웃라인에서 작성한 대지(로마 숫자로 표시된 내용의 개념들을 가지고 완성된 문장의 형태로 요약하라.
이제 설교 본문에 대한 완성된 아웃라인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방법은 설교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그 말씀에 권위를 부여해줄 것이다.
3단계. 본문의 중심 명제
I. 본문의 중심 명제란?
본문의 중심 명제는 본문 속에 있는 모든 상세한 부분들을 하나로 묶어주고, 의미를 부여해 주는 하나의 사고 단위다.
Ⅱ. 중심 명제의 모양은?
중심 명제는 항장 완성된 문장의 형태를 취한다. 완성된 문장이 아니라면, 그 정의상 명제가 될 수 없다.
Ⅲ. 중심 명제의 구성 요소는?
중심 명제는 두 개의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다.
A. 본문의 주제: 저자가 본문에서 무엇에 대해 말하고 있는가?
B. 본문의 술어: 저자가 본문의 주제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Ⅳ. 어떻게 중심 명제를 추출하는가?
중심 명제는 본문의 구조를 이해하며 아웃라인을 작성하는 2단계의 과정에서 이끌어낼 수 있다. 문법의 열쇠나 내용의 변화를 근거로 단원을 단락으로 나눈다. 더 중요한 열쇠와 덜 중요한 열쇠를 구분하면서 본문을 더 작은 단락들로 나눈다. 내용의 변화나 문법의 열쇠들이 단락구분의 기준이 된다. 각 단락은 나름대로의 주제를 갖게 된다. 그리고 저자가 이 단락들의 주제들을 서로 어떻게 연결 짓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전체 본문의 중심명제를 찾아낼 수 있다.
에베소서 6장 10-12절을 예로 들어 위의 설명을 분석해보자. 필자의 『삶을 변화시키는 7단계 강해설교 준비』를 읽어본 독자들은 이 본문 말씀으로 이미 여러 차례 예를 들어 설명했음을 기억할 것이다. 나는 크리스천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이 본문을 어떻게 전도설교의 맥락으로 방향을 재조정할 것인가 예시를 통해 보여줄 것이다.
· 본문의 주제: 하나님의 주권적인 능력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하는 이유
· 본문의 술어: 마귀의 궤계를 대적하며 마귀의 세력들과 싸우기 위함.
이 시점에서 아래의 내용들을 연습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아래 제시된 샘플 양식을 보라).
1. 본문에 임시적인 제목을 부여하라. 에베소서 6장 10-12절의 경우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하는 이유' 정도로 제목을 정할 수 있을 것이다(이것은 앞에서 보았던 본문의 주제와 같다. 본문의 주제가 좋은 임시 제목이 될 수 있다).
2. 본문의 중심 명제를 글로 써보라(주제와 술어를 완성된 문장의 형태로 적으라).'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면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고 마귀의 세력과 싸워 이길 수 있다."
3. 아웃라인을 작성하여 글로 써보라 모든 대지들과 소지들은 완전한 문장의 형태를 갖춰야 한다). 이미 2단계에서 아웃라인의 구성을 다루었다.
이러한 과정을 다 마치면, 전도설교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본문 연구를 완벽하게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샘플 양식>
제목:
본문:
사역체 또는 풀어 쓰기
1절
2절
3절
본문의 중심 명제
주제:
술어:
완전한 문장으로 작성:
아웃라인
Ⅰ.
A.
1.
2.
B.
1.
2.
Ⅱ.
A.
1.
2.
B.
1.
2.
C.
4단계. 목적의 다리
I. 설교의 목적을 명쾌하게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열쇠가 되는 질문:
본문의 중심 명제에 근거해서 하나님은 성도들이 무엇을 듣고 이해하며 순종하기를 원하고 계신가?
Ⅱ. 설교의 목적
A. 설교의 서론에 설교에 제기될 성도들의 필요가 집중되도록 한다.
B. 설교의 본문에 무엇이 삽입되어야 하며 무엇이 빠져야 하는지를 결정 해준다.
C. 설교의 결론과 적용의 내용이 영향을 끼친다.
D. 설교의 필요한 예화들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E. 설교의 성공 미부를 측정하는 데 필요한 객관적인 기준을 제공해 준다. F. 무엇보다도 중요한 목적은, 설교의 중심 명제에서 주제의 형태를 결정 짓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Ⅲ. 설교의 목적 표현하기
설교를 통해서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항상 "...하기 위해'라는 형태로 기술된다. 예를 들면, "도전하기 위해 ....격려하기 위해 ....드리기 위해
Ⅳ. 양립성에 관한 질문
A. "나의 설교의 목적이 본문의 목적과 양립될 수 있다고 하는 주석적이고 신 학적인 증거들을 가지고 있는가?" 이 질문은 본문에 충실한 설교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B. "나의 설교의 목적이 성도들의 필요에 부합하고 있다는 사회학적이고 심리학 적인 증거들을 가지고 있는가?" 이 질문은 성도들의 입장에서 현실감 있는 설교를 말 수 있도록 해준다.
힌트: 당신이 작성한 목적은, 아직 초기 형태를 취하고 있더라도, 설교의 중심 명제의 주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5단계, 설교의 중심 명제
I. 설교의 중심 명제(위의 3단계에서 저자를 설교자로 바꾸면 된다).
A. 설교의 주제: 설교자가(내가)무엇에 대하이 말하고 있는가?
B. 설교의 술어: 설교자가(내가)주제에 대하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Ⅱ. 에배소서 6장 10-12절의 본문의 중심 명제를 설교의 중심 명제로 바꾸는 예 3단계. 본문의 중심 명제: 하나님의 주권적인 능력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하는 이유는 마귀의 궤계를 대적하며 마귀의 세력들과 싸우기 위함이다. 4단계. 목적의 다리 마귀와의 싸움에서 하나님의 주권적인 전신갑주를 입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5단계. 설교의 중심 명제(목적을 설교의 중심 명제의 주제로 변환시킨다.)·
설교의 주제: 왜 성도들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능력의 전신갑주를 입어야만 하는 가?·
설교의 술어: 마귀의 궤계를 대적하며 마귀의 세력과 싸우기 위함.
이 시점에서 청중들이 잘 기억할 수 있는 표현으로 주제를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에 있는 설교의 중심 명제를 아래와 같이 바꿔볼 수 있다.
· 설교의 주제: 당신이 경험하는 사탄과의 싸움에서 왜 하나님의 주권적인 능력
이 필요한가?·
설교의 술어: 그 능력이 사탄의 궤계를 대적하며 사탄의 세력을 물리칠 수 있도 록 해주기 때문임.
이처럼 우리는 새로운 설교의 중심 명제를 '현대 감각에 맞게 변환시키는 작업"을 하게 된다. 그러나 내가 선포해야 할 기본적인 진리는 역시 '하나님의 전신갑주는 마귀를 대적하는 전략으로서 충분하다"는 것이 되어야 한다. 설교의 중심 명제의 술어는 몇 개의 다른 모습이 될 수 있음을 주목하기 바란다.
1. 주제는 '하나님의 이 계획은 진실로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주고 있음이 증명되어야한다. 정말로 하나님이 마귀를 이기도록 우리를 강하게 해주실 것인가?
2. 주제가 설명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사단의 궤계와 세력을 이길 수 있도록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충족한 능력의 본질" 또는 '하나님의 능력주심이 어떻게 우리에게 현실적인 것으로 다가오는가?'
3. 설교의 중심 명제는 주제에 대한 복수의 술어를 갖게 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 설교의 주제: 하나님의 주권적인 능력
· 설교의 술어: 우리를 능하게 해주신다.
사탄의 궤계를 대적할 수 있도록
그리고 사탄의 세력을 물리칠 수 있도록.
본문의 구조(2단계)가 보여주듯이 본문이 둘로 나뉘어지기 때문에 나는 후자의 형태를 선택했다. 현대 감각에 맞도록 변환시키는 과정이나 두운법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설교의 중심 명제와 대지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해주고 청중들이 잘 기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6단계. 설교의 구조
I. 설교의 구조
A. 신뢰할 만한 설교 구조의 특징
1.통일성
2. 질서
3. 비율
4.진전
B. 설교 구조의 형태
1. 연역적 형태
2. 귀납적 형태
설교 원고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를 갖는다.
제목:
본문:
서론
효과적인 서론의 요소
1. 성도들의 관심을 끈다.
2. 성도들의 필요를 제기한다.
3. 성도들에게 주제를 제시한다. (5단계)
4. 성도들에게 목적을 선언한다(4단계).
(연역적인 설교라면 설교의 중심 명제가 여기 소개될 것이다.
귀납적인 설교의 경우에는 주제만 소개될 것이다.)
서론 내의 요지: 배경, 맥락, 전환 등
본문
설교 안에서의 각 요지들의 발전: S.A.V.E. (a) Point
1. 요지를 주장하라(State).
2. 요지를 본문과 연결시켜라(Anchor).
3. 요지를 증명하라(VaEdate).
4. 요지를 설명하라(Explain).
5. 요지를 적용하라(aopply).
설교의 대지와 소지들은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될 것이다.
I. 첫 번째 대단원(설교에 여러 개의 술어가 있다면, 주제에 대한 설명이 여기서
첫 번째 술어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다.)
A. 첫 번째 중단원,
1.
2.
B. 두 번째 중단원
Ⅱ. 두 번째 대단원(설교에 여러 개의 술어가 있다면, 주제에 대한 설명이 여기
서 두 번째 술어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다.)
A. 첫 번째 중단원
B. 두 번째 중단원
Ⅲ. 세 번째 대단원(설교에 여러 개의 술어가 있다면, 주제에 대한 설명이 여기
서 세 번째 술어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다.),
A.
1.
2.
B.
1.
2.
3.
C.
1.
a.
b.
2.
(귀납적인 설교라면 여기서 설교의 중심 명제를 분명히 설명한다.)
결론
1. 설교의 중심 명제를 복습하라.
2. 목적을 적용시켜라.
3. 구원 초청을 하라.
에베소서 6장 10-12절의 본문을 가지고 설교본문구성의 예를 들어본다.
제목: 하나님의 힘과 능력으로 사단을 물리치라!
본문: 에베소서 6장 10-12절
Ⅰ. 하나님은 막강한 능력을 지니셨다(10-11a).
A. 하나님의 막강한 능력은 주 안에 거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진다(10).
1. 당신은 주안에서 강건해야만 한다(10a).
2. 당신은 하나님의 힘과 능력으로 강건해야만 한다(10b).
B.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면 당신은 하나님의 막강한 능력을 얻을 수 있다 (11a).
Ⅱ. 하나님의 막강하신 능력은 사단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공급
해주신다.(11b-12)
A.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음으로써 사단의 궤계를 물리칠 수 있다(11b).
B.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음으로써 사단의 세력과 싸워 이길 수 있다. (12)
1. 사단의 세력은 혈과 육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12a).
2. 사단의 세력은 초자연적인 존재들로 구성되어 있다(12b).
a. 정사들이 있다.
b. 권세들이 있다.
C.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이 있다.
d.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이 있다.
7단계. 설교의 선포
I. 설교의 선포
A. 설교 작성
B. 설교 연습
C. 설교하기
Ⅱ. 설교 작성
A. 설교 원고 설교할 내용을 글로 쓰는 작업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설교가 발전되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으므로, 설교 내용에 대한 객관적인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그 기록은 설교에 대한 평가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준다.
2. 설교를 직접 선포하기 전에 전할 설교의 내용을 내 것으로 소화시킬 수 있 다.
3. 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4. 새롭거나 더 좋은 정보들을 얻음으로써 설교의 내용을 향상시킬 수 있다.
5. 많은 것을 잃어버리지 않고 필요에 따라 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다.
6. 설교를 하고 난 뒤라도 예화나 전환구절이나 또는 적용 등 어느 부분에 손 질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또 불필요하거나 부적당한 내용 등은 제거할 수도 있다.
7. 이미 사용한 예화들이 기록에 남기 때문에, 같은 예화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게 된다.
8. 나중에 설교한 내용을 책으로 출판할 때 도움이 된다.
9. 설교의 길이가 얼마나 될 것인가를 미리 짐작할 수 있다.
10. 강단에서 말씀을 전할 때 설교의 내용을 기억하는 데 실마리를 제공해준 다.
설교 원고 전체를 강단에 갖고 올라갈 필요는 없다. 사실 노트를 갖고 올라가서는 안 된다. 앞에서 밝힌 과정을 죽 밟고나면, 그 내용을 숙지하게 됨으로 성경 본문이 설교 원고의 내용을 상기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준비한 설교 내용의 일부를 잊어버렸다고 너무 긴장할 필요는 없다. 오직 성령 하나님과 우리만 그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우리가 열심히 설교와 가르치는 사역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나면, 혹 우리가 빠뜨린 것을 메워주시는 것이 성령 하나님이 전문적으로 하시는 일이다.
B. 어디서 예화를 얻는가?
1. 설교자의 삶
2. 다른 사람의 삶
3. 모든 사람의 삶
4. 실존하지 않는 사람의 삶
C. 적용의 수준
1. 무엇을?
2. 그래서?
3. 이제는 어떻게?
D. 음성과 비언어적 전달 요소
출처: [영혼을 살리는 7단계 강해전도설교] 부록2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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